조합 FAQ

조합 FAQ 목록

  1. 의료생협이 무엇인가요?

    의료생협은 지역주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건강모임입니다. 자신과 가족, 이웃의 건강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해서 협동조합의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의료생협은 지역주민들이 의료인과 협력하여 주민의료기관을 설립운영합니다. 또한 조합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활동과 지역사회에서 장애인, 노인을 비롯하여 건강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활동을 합니다.
  2. 의료생협을 왜 만들게 되었나요?

    아플때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프지 않을 때 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건강을 지켜나가는 일은 혼자의 노력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고, 함께 노력할 이웃이 필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병의원이 치료를 위한, 의료인 중심인 현실에서, 주민들이 스스로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환자 중심의 의료기관을 운영하며,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건강을 지켜나가기 위해 의료생협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의료생협이 운영하는 병원과 일반 병원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병원의 소유와 운영은 의료인이 전담하지만 의료생협은 주민과 의료인이 조합원으로 출자하여 소유와 운영을 함께 합니다.
  4. 의료생협에 어떻게 가입하나요?

    의료생협의 설립취지에 동의한 지역 주민으로서 1구좌(5만원) 이상 출자로 평생조합원이 되며, 출자한 조합원의 가족 모두가 조합원으로서 동등한 자격으로 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인천광역시 서구 검단로 459번길 3-2 파크프라자 3층에 있는 조합 사무실로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032-566-6230), 팩스(032-566-6231)를 통해 조합원신청서를 작성 제출합니다.

    2) 국민은행 553301-04-142690(정인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으로 출자금을 입금합니다.  

  5. 출자금이란 무엇인가요?

    조합원이 정인의료생협의 주인으로서 부담하는 자본금이며, 기본 출자금은 1구좌(5만원)입니다. 출자금은 의료생협 병원의 의료기기와 시설을 구입하는데 쓰여집니다. 또한 출자금은 기부금이나 회비가 아니기 때문에 이사 등으로 탈퇴하실 경우에는 환불해 드립니다.
  6. 다른 지역에도 의료생협이 있나요?

    1994년도 안성을 시작으로 현재 우리나라에는 대전 이외에도 안성,안산,인천,서울,원주 등에 의료생협이 있습니다.
  7. 정인의료생협의 조합원으로서 가장 큰 혜택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나와 이웃이 함께 운영하는 병원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며,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의료인과 더불어 가족주치의처럼 조합원 뿐 아니라 온 가족의 건강을 의논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의료생협은 여러분의 든든한 주치의가 되어줄 것입니다.
  8. 그 외 정인의료생협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지역주민의 성인병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거리무료검진을 매주 수요일 법동 주변에서 실시하고 있고, 스스로 건강을 유지하고 가까운 이웃의 건강을 돌볼 수 있는 공부를 함께하는 보건학교, 거동이 불편하신 환자분들을 돌보기 위한 방문진료, 건강증진을 위한 체조교실, 만성질환자의 자조모임인 당뇨교실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철거민, 노숙자, 외국인노동자 등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의 건강을 돌보는 일들을 찾아서 하고 있습니다.
  9. 그 외에 의료생협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지역주민의 성인병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거리무료검진,보건학교, 방문진료, 체조교실, 당뇨교실, 독거노인, 철거민, 노숙자, 어려운 이웃의 건강을 돌보는 일을 합니다.
  10.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조합원은 누구나 의료기관과 조합을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나 모임에 참여 하실 수 있으면, 조합원 스스로 어떤 모임이든 만들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