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치료

추나치료

허리와 목 통증은 현대인들에게 생활질환처럼 인식되고 있다. 척추질환이 늘어나는 만큼 척추 치료법도 다양해졌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비수술치료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수술을 하지 않고 척추와 주변 인대, 근육의 자생력을 키워 허리 통증과 디스크 질환을 치료하는 한방치료법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한방 비수술 척추 치료법은 추나요법이다. 정부는 2018년부터 추나요법을 건강보험 항목에 적용시킨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더 많은 환자들이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수술 없이 디스크를 치료하는 추나요법이란?

추나요법의 뜻을 풀어보면 밀고 당긴다는 뜻으로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밀고 당기거나 마찰을 일으켜 비틀어진 체형을 교정하는 것인데 이때 경추와 척추의 통증이 완화되고 틀어진 척추와 디스크들이 제자리를 찾으면서 자세 교정에도 좋은 수기 치료법이다.

추나요법은 그 역사가 길다. 추나(推拿)라는 말은 한의학 경전인 <내경>에 나오는 치료법인 '도인안교'에서 유래되었고, 역대 의서에서 '안마'라고 지칭되어 내려오다가, 명나라 때 문헌에서 처음으로 '추나'라는 명칭이 쓰이기 시작하였다. 2,700여 년 전 '황제내경'이라는 한의서엔 안마와 지압, 그리고 어긋한 뼈와 관절을 밀고 당겨 맞추는 '도인안교'(導引安撟) 수기치료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추나요법은 일시적인 교정치료가 아니다. 2002년 한국 한의학 최초로 뇌신경 내과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은 미국 UC어바인대학교 의과대학의 선택 과목으로 채택되어 임상에서 사용할 만큼 그 효과와 효능을 인정받았다.

수술 없이 디스크를 치료하는 추나요법이란?

자생한방병원과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 재활의학과 공동 연구팀은 허리디스크 수술을 권유받았거나 MRI를 통해 디스크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128명을 대상으로 한방 비수술 통합 패키지 치료(추나요법, 한약, 봉약침치료)를 진행한 임상 연구 논문을 SCI급 국제학술지 '컴플리멘터리 테라피스 인 메디신'에 발표했다. 임상 연구결과 수술 권유 여부와 상관없이 비수술로 디스크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여 단순 허리통증완화 및 과학적이지 않은 치료법이라고 비난받던 추나요법의 객관적인 효과를 입증하게 되었다.

추나요법은 뼈를 비롯한 관절과 근육의 이상은 물론이고 경락과 기혈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포괄적인 통합치료법이기 때문에 활용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디스크 탈출에 의한 극심한 통증 및 척추 질환 치료에 우수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각종 근골격계 통증, 두통, 소화불량 같은 내과 질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다.

추나요법의 치료 기간은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10회~20회 정도면 근육이 안정적으로 본래 자리를 잡는다고 보는데, 추나요법과 함께 환자 자신이 나쁜 생활 습관과 자세를 교정하도록 노력하는 것 또한 치료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열쇠이다.

척추추나요법

추나요법은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는 개인별 맞춤 교정 치료법입니다.

1. 추나요법은 무엇인가요?

추나요법이란 개인별 맞춤 교정치료법입니다. 개개인의 체형과 자세에 따라 맞는 교정치료로 비뚫어진 뼈와 관절 및 근육을 정상위치로 잡아줌으로써 일부 디스크에 집중적으로 스트레스가 몰리는 증상을 제거하고, 척추 주변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현대의 추나요법은 고대 추나요법의 기초 위에 해부학, 생리학 등 발달된 현대의학 지식이 결합되었습니다. 즉, 현대인의 체형과 체질에 맞게 연구 발전시킨 것으로 교정법인 추법과 나법, 그리고 추나약물 치료, 각종 관련 침 요법을 포함한 일련의 치료법을 말합니다.

2. 추법이란 교정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추법이란 밀어서 뼈가 제자리로 들어가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엄지손가락이나 손바닥을 환부(患部)나 침혈 부위에 대고 힘을 주면서 일정한 방향으로 밀어주는 것을 반복하는데, 이 방법은 경락을 잘 통하게 하고 기를 잘 돌게 해주며 어혈을 푸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그렇다면 나법은 무엇인가요?

두 손이나 한 손으로 환부를 잡고 당겨서 서서히 뼈를 제자리로 복위시키는 방법입니다. 주로 목이나 팔, 어깨, 다리에서 행하게 됩니다. 추법과 마찬가지로 환부나 침혈 부위의 위를 쳐들었다 놓는다거나 잡아당기는 것을 반복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뒤따르며 주로 골절이 생긴 후 관절의 강직이나 기타 질병의 후유증 치료에 적용됩니다. 나법 치료를 받게 되면 정신이 들면서 경락과 기혈이 잘 통하게 되고 금세 아픈 부위의 경련과 통증이 소실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게 협착증이나 퇴행성 디스크 등 노인성 질환에 많이 이용됩니다.

4. 추나요법의 장점을 알려주세요.

추나요법은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척추변위를 일으킨 추골을 교정하면 척추와 연관된 기관의 기능이 바로잡혀 치료과정에서 환자는 바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환자가 가지고 있는 많은 질병에 대하여 전통적 물리 성질을 응용한 치료 방법이며 신경계의 자율 신경을 편안하게 하여 자체 저항력과 활동력을 왕성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몸의 균형과 평형 및 조화를 이루게 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켜주는 다른 의료 수단으로 대체 할 수 없는 치료효과를 발휘합니다.

- 비뚫어진 척추 및 관절을 교정합니다.
-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을 제거하여 질병을 치료합니다.
- 내장 및 다른 기관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척추 및 기타 관절의 울혈, 유착을 풀어줍니다.
- 척추 및 기타 관절을 받치는 근육, 인대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 자세를 바르게 합니다.
- 전신의 혈액, 림프의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 신체의 저항력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합니다.
- 비수술적 치료입니다.